본문 바로가기

비문학

그래도 해야지 어떡해

결국은 집요한 사람이 모든 것을 손에 넣는다!

의지가 약한 사람도 집요해지는 기술!

 

집요하다는 말을 보면 고집스럽다, 끈질기다, 깐깐하다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이번에는 좀 집요하게 매달려볼까라고 한다면 이것은 긍정적인 의미에 가깝다. 여기서의 집요하다는 바꿔 말하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한다’, ‘사소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체크한다’, ‘우직하게 한 우물을 판다라는 뜻이다.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것은 좋은 집요함이다.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일론 머스크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또한 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싶은 일로 바꾸는 방법,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싫증을 잘 내고 의지가 약한 사람도 끝까지 계속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집요함을 발휘해서 한 가지 일을 꾸준히 계속하는 데 성공한다면 당신의 가치는 비약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10% 할인가로 구매하러 가기  

 

 책 속의 명언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일론 머스크,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집요했다.
생각해보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나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이었는지.
'집요함'을 무기로 삼아 한 번 뿐인 인생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반드시 손에 넣기 바란다.
제프 베이조스(아마존 창업자)는 이렇게 말했다.
"발명하고, 발사하고, 재창조하고, 재도전하고, 다시 시작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한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결코 직선이 아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쉽게 포기한다. 반대로 말하면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계속하는 것만으로도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는 말이다.
한번 정한 일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은 신뢰를 얻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이를 통해 남들과 나를 차별화 할수 있다"
힘들더라도 매일 계속하는 사람만이 살아 남을수 있다.
자이언스 효과 :
자주 마주치면 호감이 생긴다. 같은 사람이나 물건을 접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점차 그 대상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게 된다는 심리현상.
기록은 '효과를 확인' 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라는 본래의 목적을 잊어서는 안된다. 기록을 통해 결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 열심히 노력한 자신을 칭찬해줄 수 있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쌍곡형 할인 :
인간은 대체로 눈앞의 보상은 과대평가하고 미래의 보상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보다 중요한 것은 '미래의 나와 비교했을 때 현재의 나는 어떤 상태인가' 라는 점이다. 
강점을 살릴 기회가 없다면 만들면 된다. 강점이 없다면 찾으면 된다. 과거의 경험을 잘 살펴보면 누구든지 자신의 강점을 찾을 수 있으며, 강점을 잘 활용하면 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다.
'남이 하는 행동이 옳다'고 추측해서 따라 하게 되는 심리를 가리켜 심리학에서는 "소셜 프루프 (사회적 증거)" 라고 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주변 상황 및 분위기에 맞추어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를 결정한다.

미국의 기업가 짐 론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다섯 명의 평균이다."
피드백을 할 때는 일의 결과만 칭찬할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능력과 마음가짐을 높이 평가한다는 말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마이클 조던은 이렇게 말했다.
"열 번 연속 기회를 놓쳐도 나는 주저하지 않는다. 다음 한 번이 성공하면 그 때부터 백 번 연속 성공할 수도 있기 때문인다."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집요함을 발휘가 쉬워진다.

 

 책 속에서 발췌 

자신을 만나주지 않는 상대에게 영업을 하기 위해 '매일 방문'이는 전략을 세운 A씨는 매일같이 B사를 찾아가 접수 데스크에 자필로 한 줄 적어 넣은 명함을 남겼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A씨는 B사 사장에게 전달할 자신 명함에 '늘 감사합니다.', '부재중에 갑자기 찾아와 죄송합니다.' 등 짧게 한마디를 적어 넣었다고 한다. 직접 만나지 못하는 대신 명함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꾸준히 어필한 것이다. 그 결과, 명함을 전하기 시작한 지 2년쯤 지났을 때 B 사로부터 '만나보고 싶다'는 연락이 왔고, 무사히 영업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매일 B 사를 찾아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A 씨의 통근 루트에 B 사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_26p
난공불락인 B 사를 상대로 한 영업에 성공한 것은 A 씨가 엄청 난 근성의 소유자여서가 아니라 계속 시도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좋은 집요함'의 가장 큰 포인트다. '좋은 집요함'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근성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계속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서 이를 습관화, 시스템 화하는 것이 중요하다._p27
이렇듯 실패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는 방식을 '린 스타트업'이라고 한다. 미국의 기업가 에릭 리스가 제창한 린 스타트업 이론은 단시간에 제품을 만들고, 그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다음 제품에 반영하는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의 일종이다. _161p
상사:  "고객사 측에서 납기를 더 앞당길 수 있겠냐는군"

​부하 A: "일정에 관해서는 이미 세 달 전에 합의가 다 끝났는데이제 와서 그러면 곤란하죠"

​부하 B: "그런가요? 그럼 저는 뭘 하면 될까요?"

​부하 A가 '곤란하다'고 판단한 기준은 자기 자신이다. 고객은 납기를 앞당기고 싶다고 하는데 A는 이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자기 할 말만 하고 상대방이 현재 어떤 상황인지, 왜 납기를 당 기고자 하는지는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반면 부하 B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이후의 움직임을 수정 하고자 한다.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발언하고 있는 것이다.​

 

 책 본문 미리보기 

012345678910111213
옆으로 넘겨보세요>>

 

 목차 

 

들어가며

1장 그래도 집요해야지 성공할 수 있다

01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일론 머스크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집요했다

02 집요함을 무기 삼아 0%의 확률을 100%로 만들다

03 신뢰는 집요함에서 비롯된다

04 성공한 유튜버와 실패한 유튜버의 차이

05 성공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두뇌보다 꾸준함이 중요하다

06 자주 보면 정드는 자이언스 효과

07 의지가 약한 사람도 집요해질 수 있다

 

2장 그래도 집요하게 해내는 사람들의 특징

01 열심히 하는 것과 집요하게 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02 집요함 달인의 개선하기 게임

03 좋은 집요함을 발휘하려면 최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라

04 근성은 필요 없지만 도움을 요청할 필요는 있다

05 일류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자질

 

3장 귀찮아도 해내는 습관을 만드는 방법

01 집요함을 유지하게 만들어주는 ‘ESC의 법칙

02 재미없는 일을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잡 크래프팅

03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싶게 만드는 방법

04 어려워 보이는 일을 쉽게 만드는 방법

05 중간 결과를 확인하면 의욕에 불이 붙는다

06 에너지는 일의 중요도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분하라

07 무엇을 버릴지 정하라

 

4장 그래도 해내기 위한 마음가짐

01 쓸데없는 데 의욕을 소모하지 마라

02 성공한 미래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03 자기만의 강점을 극대화하라

04 무엇을 해도 금방 질린다면 변화를 활용하라

 

5장 좌절과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

01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02 좋은 집요함에 전염되자

03 금방 포기해버리는 부하를 변화시킨 마법의 방법

04 휴식시간에 잡담을 하면 실적이 향상된다는 감정전염 효과'

05 공개 선언 효과와 자기 암시

 

6장 무너진 멘탈을 회복하는 방법

01 눈앞에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

02 부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라

03 포기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질문

04 어떻게 하면 해낼 수 있을지 고민하라

05 집요함을 끌어올리는 세 가지 방법

 

7장 사람을 끌어들이는 집요함을 키워라

01 호감형 집요함과 비호감형 집요함

02 말투가 성공을 좌우한다

03 상대방이 어떤 스타일인지 먼저 파악하라

04 집요하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사람이 말하는 방식

 

맺으며

 

 책 내부 사진 

 

독자 서평 

SNS에서 우연히 글귀를 보고 넘나 끌렸던 책입니다.
​" 그래도 해야지 어떡해 " 요즘 나의 모토랄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잘 ~ 하자는 그런 나의 마음!
한.... 2주? 전쯤 그니까 2월 초에 친구랑 서점에 갔다가 "어? 저거 내 입버릇인데."하면서 발견했던 책이다. 챕터가 짧게 나누어져 있어서 읽기에 어렵지는 않다. 집중하고 읽으니 순식간에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오랜만에 종이책을 읽으니 리프레쉬 되었다.

 

0123456789
<그래도 해야지 어떡해>의 내용 일부를 각색한 것입니다.